G. Vico에서 찾을 수 있다(Glasersfeld, 조연주외 역, 1997). 비코는 ‘인간의 정신은 불확실한 본성을 갖고 있기 때문에 알지 못하는 것에 부딪히면 자신을 만물의 척도로 삼아 알지 못하는 일체를 판단한다’고 말하고 있다. 스스로 만물의 척도로 삼는다는 말은 인간 각자가 자신의 경험세계를 중심으로 삶
G. Herder. Philosophie Der Geschicte, 73쪽
“
: 헤르더는 튀르고, 콩도르세, 특히 볼테르가 발표한 ‘일직선적’ 진보 개념을 믿지 않았다. 이 계몽사상가들은 ‘더 훌륭한 덕’과 ‘인간 행복’으로의 진보가 이루어 진다고 믿었다. 그들은 이러한 관점에 서서 이것에 맞지 않는 역사적 사실들은 윤색하거
-참된 인식의 근원을 인간의 이성으로 보고, 참된 인식은 필연성과 타당성을 지녀야한다 경험론 : J. Locke, G. Berkeley, D. Hume
-새로운 것에 대한 인식은 기존의 경험이 밑바탕이 되고, 그 과정을 통하여 새롭게 구성
비판론 : Kant - 합리론과 경험론 모두 독단적이라 주장, 비판적으로 종합 제시
가. 객관주
구성주의 철학과
구성주의 심리학
1. 구성주의 철학
‘지식이 어떻게 생성되고 존재하는가’
합리론(이성론) : R. Descartes, Spinoza,
G. W. Leibniz
경험론 : J. Locke, G. Berkeley, D. Hume
비판론 : Kant
가. 객관주의(objectivism)
합리론적 입장
지식은 개인의 경험과는 무관하게 객관적으로 존재
인간의 사고는 기호
1. 선로정수 및 코로나
1) 선로 정수 (R, L, C, G)
(1)저항
여기서, C : %도전율(연동선 : 10, 경동선 : 97, 알루미늄 : 61)
A : 단면적
: 선로 길이[m]
(2) 인덕턴스(L)
① 단도체의 인덕턴스
② 다도체의 인덕턴스
여기서, r : 전선의 반지름 D : 등가선간 거리
s : 소도체 간격 n : 다도체 수
(3) 정전용량(C)
본질을 밝히려고 하였다(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1998). 근대에 들어와 인식론은 유럽 대륙의 R. Descartes로부터 시작되어 B. Spinoza, G. W. Leibniz로 이어지는 합리론(合理論; 또는 이성론(理性論))과 영국을 중심으로 J. Locke, G. Berkeley, D. Hume 등의 철학자들로 이어지는 경험론(經驗論)의 두 갈래로 나누어진다.
B. Spinoza, G. W. Leibniz로 이어지는 합리론(合理論; 또는 이성론(理性論))과 영국을 중심으로 J. Locke, G. Berkeley, D. Hume 등의 철학자들로 이어지는 경험론(經驗論)의 두 갈래로 나누어진다. I. Kant는 합리론과 경험론 모두가 독단적이라고 주장하고, 양자를 비판적으로 종합해 비판론(批判論)을 제시했다.
Ⅰ. 객관주의와 구성주의
"인식의 대상은 무엇인가?(What is known?)"와 "인식은 어떻게 해서 성립하는가?(How it is known?)" 등과 같이 지식의 생성과 존재에 관한 철학이 인식론이다. 근대에 들어와 인식론은 유럽 대륙의 R. Descartes로부터 시작되어 B. Spinoza, G. W. Leibniz로 이어지는 합리론(合理論; 또는 이성론(
Ⅰ. 객관주의와 구성주의
"인식의 대상은 무엇인가?(What is known?)"와 "인식은 어떻게 해서 성립하는가?(How it is known?)" 등과 같이 지식의 생성과 존재에 관한 철학이 인식론이다. 근대에 들어와 인식론은 유럽 대륙의 R. Descartes로부터 시작되어 B. Spinoza, G. W. Leibniz로 이어지는 합리론(合理論; 또는 이성론(
1. 아동생활지도의 이론적 기초 중 행동주의적 접근과 구성주의적 접근에 관해 설명하고, 비교해서 논하시오.
1) 행동주의적 접근
(1) 개요
행동주의 혹은 응용행동분석에서는 일탈행동을 잘못된 학습에서 초래되는 것으로 본다. 행동주의 이론가들은 사람이 어떻게 느끼고 생각하는가 보다는 어떻